삼성디스플레이, 대면적 AMOLED 투자 방향

삼성전자가 AMOLED TV 출시를 예고한 6월말이 다가오고 있다. 모바일 AMOLED 사업에서 시장을 독점하며 권좌를 차지하던 삼성은 LG전자의 OLED TV 출시와 연이은 curved OLED TV 출시로 인해 대면적 패널 시장에서는 정상의 자리를 물려주는 뼈 아픈 시절을 보내고 있다.

SID2013에서 김기남 사장의 기조 연설에서 향후 삼성디스플레이의 기술 전개 방향과 투자 방향이 잘 나타났다. 기본적으로 TV용 AMOLED 공장은 Gen8 라인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backplane은 LTPS-TFT이다.  현재 생산을 준비중인FHD급의 해상도에서 UD(4K2K)와 8K까지 초 고해상도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전자 이동도가 가장 높은 LTPS-TFT 라인이 최적의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투자비 면에서 LTPS-TFT는 일반적으로 9 마스크를 사용하고 있어 oxide TFT에 비해서는 1~4 장 정도의 마스크가 추가로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투자비 면에서는 원가 상승의 우려가 있으나, 최근 oxide TFT 기술이 8장의 mask를 사용하는 etch stop 구조가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어 제품 성능이 우수하면 원가 상승 부담이 덜어질 수 있다.

그러나 김사장은 OLED 공정에 대해서는 현재 모바일에 적용되고 있는 다이아몬드 구조만 발표했을 뿐, 대면적에 대한 기술은 공개하지 않아, LG디스플레이가 적용하고 있는 WOLED 방식이 유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삼성디스플레이가 OLED TV 생산을 위해 사용하는 증착 기술은 RGB를 stripe 타입으로 증착하는 SMS 기술이나 이 장비의 추가 발주는 사실상 중지된 상황이다..

 

reporter@olednet.co.kr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